유혹과 시험이 있을 때 점검해야 할 것

작성자
FGUCNY
작성일
2022-04-07 15:31
조회
46
2022년 3월 13일 주일예배 설교

제목: 유혹과 시험이 있을 때 점검해야 할 것
말씀: 베드로전서 5장 1-14절

우리가 보는 신약 성경은 원래 헬라어로 기록 되어있습니다. 그 중에서 요한복음의 경우는 평범하고 쉬운 언어인 코이네라는 헬라어를 사용하여 기록되어있고, 베드로전서는 수려하고 아름다운 고급헬라어로 기록 되어있습니다. 베드로전서는 아주 요약정리가 잘 되어있기고, 마지막 때 우리가 붙잡아야 될 체크리스트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베드로서 말씀을 더 자주 읽어야 합니다. 베드로전서 5장은 배경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1절에는 ‘나는 장로다’ 말씀하는데 이것은 공동체의 리더라는 것입니다. 또한 공동체 리더는 고난을 통과해야만 영광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즉, 공동체의 리더는 고난 없는 영광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의 유혹과 시험이 찾아왔을 때 그것들을 이길 수 있는 다섯 가지를 늘 점검하고 살아야 승리하게 됩니다.

첫째로, 자원함이 있어야 합니다.
자원함은 스스로 원하고 억지로 하지 않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일을 할 때 하나님의 뜻대로 억지로 하지 않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속히 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원하는 마음은 내가 죽어지고 내 안에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 생겨나게 됩니다. 우리가 진짜 사랑할 때 뭐든지 해주고 싶은 자원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과 같이 우리 안에 성령이 계시고 예수님을 진짜 사랑하면 반드시 자원하는 마음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안에 자원함이 있을 때 이것이 진짜 힘이 되고 영광이 임하는 역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우리 삶에 유혹과 시험이 다가 왔을 때 자원함으로 내가 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둘째로, 다른 사람의 본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신앙생활하며 내 삶 가운데 나 스스로가 주인이 되는지 하나님이 주인이 되는지 내 안에 끊임없이 싸움이 일어납니다. 다른 사람의 본이 된다고 하는 것은 자기를 주장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작은 예수인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믿음의 본이 되는 것이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본문 4절 말씀과 같이 우리가 예수님을 따라 가면 우리의 삶이 본 받는 삶이 되는 것이라 말씀합니다.

셋째로, 겸손해야 합니다.
겸손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겸손하면 우리가 깨끗해지고, 우리의 그릇이 커지고, 지속성을 갖게 됩니다. 반대로 교만하면 더러워지고, 그릇이 작아지고, 절대 하나님께 계속해서 쓰임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겸손할 때 주님과 늘 동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겸손한 자는 하나님의 복을 마음껏 받아도 높임을 받아도 하나님이 안심이 되는 사람인 것입니다. 우리도 겸손하여져서 주님께서 우리를 높이셔도 괜찮은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넷째로, 염려를 맡겨야 합니다.
우리는 염려를 품으면 다 망가지기 마련입니다. 염려는 앞의 세 가지와도 연결됩니다. 삶에 염려가 찾아오면 이렇게 살 수 없습니다. 염려가 찾아오면 삶이 불안해 져서 자원할 수도 없고 본이 되지 않으며 겸손함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그러니 염려가 우리 삶에 다가오면 반드시 바로 예수님께 던져버시고, 물리치시기를 바랍니다.

다섯째, 근신하고 깨어서 마귀를 대적해야 합니다.
근신하라는 것은 경건해야 한다는 뜻도 있지만, 맑은 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 이야기하는 근신하라는 것은 우리가 신앙생활을 할 때 말씀 중심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말씀 중심으로 바뀌면 웬만해서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살아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께로부터 능력이 와서 우리를 온전하게 하시고 굳건하게 하시며 강하게 하시고 터를 견고하게 하신다 말씀하십니다. 즉 기도는 내 힘이 아닌 주님의 능력으로 삶을 살겠습니다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악한 마귀는 타협하지 말고 절대 대적해야 합니다. 마귀를 대적하며 나아갈 때 승리하는 역사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날마다 근신하고 깨어서 악한 마귀를 대적하여 물리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오늘 말씀과 같이 이 다섯 가지를 날마다 믿음으로 점검하며 계속 유지하고 나아가면 마땅히 승리하는 삶을 살게 되는 하나님의 축복이 있음을 믿으시길 주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