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 강도의 믿음은 어떤 믿음입니까?

작성자
FGUCNY
작성일
2022-05-07 14:39
조회
28
2022년 4월 24일 주일예배 설교

제목: 우편 강도의 믿음은 어떤 믿음입니까?
말씀: 누가복음 23장 39-43절

예수님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두 강도와 함께 십자가형을 받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통 우편 강도의 믿음을 우습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의 믿음은 굉장하고 대단한 믿음이었습니다. 우리가 함께 우편 강도의 믿음을 자세히 살펴보기 원합니다.

첫째로, 우편강도는 예수님 십자가의 능력을 온전히 믿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대속의 능력, 죄 사함의 능력을 믿었다는 것입니다. 그는 자신을 볼 때 자신은 죄를 지었기 때문에 죗값 치르는 것을 마땅히 여겼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에 대해서는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다.’이야기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실 때 조롱당하고 고통당하시며 예수님은 그들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시며 사람들의 모든 죄와 악함, 고통을 온 몸으로 받아드리셨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우편 강도는 ‘저 분이 이런 참혹한 형벌을 받을 죄가 없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까?’ 하고 분노가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게 예수님께서 사람들의 죄를 용서하고 계시다는 것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메시아를 로마에게 압제 당하고 있는 그 상황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독립시켜줄 왕으로 생각했는데 우편 강도는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해결하시고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 가운데 오신 분임을 십자가에 달려서 정확하게 깨달은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로마의 법은 철저한 보복법이었습니다. 죄를 지었으면 마땅히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마에 반역한 사람들은 가장 천천히 최고의 고통과 아픔을 느끼며 죽도록 한 것이 십자가 형벌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예수님께서는 그런 로마법에 맞서서 새로운 법을 선포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대속의 법입니다. 대속의 법은 아무 조건 없이 무조건 용서와 사랑을 베풀어 주시는 것입니다. 우편 강도가 예수님의 대속의 법, 십자가의 능력을 믿으면서 ‘나는 죽어 마땅하지만, 예수님은 죄 없으심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도 악한 사람들을 용서해 주고 계신데, 그렇다면 내 죄도 용서해 주실 수 있으십니까?’ 질문 하고 있는 것입니다. 베드로와 바울도 나중에 깨닫게 된 이 은혜를 우편 강도는 십자가상에서 순식간에 깨닫고 고백한 것입니다.

둘째로, 그는 부활의 능력을 믿은 사람입니다. 예수님께서 아직 십자가에 달려 있는 때에 우편 강도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예수님의 모든 제자들 가운데 부활한 예수님을 만나기 전 예수님의 부활을 믿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었던 오직 한 사람이 우편 강도였습니다. 십자가 형은 제일 잔혹한 형벌입니다. 십자가 형을 받았다 하면 모든 것이 끝장났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죽으면 끝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우편 강도가 지금 십자가 형벌로 죽게 되어진 예수님과 본인이 죽음으로 끝이라 생각했다면 본문에 고백했던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라고 하는 고백을 절대로 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죽으면 끝이라 생각하지만 예수님 믿는 우리는 부활의 능력을 믿습니다. 죽음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편 강도는 십자가의 능력을 믿었던 믿음의 사람이었고, 부활의 능력을 믿었던 부활의 사람이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그의 믿음은 완전하고 엄청난 믿음이었던 것임을 우리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날 예수 믿는 우리도 십자가의 믿음과 부활의 은혜를 완전하게 믿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편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말씀합니다. 이것은 나중이 아니라 이 땅에서 천국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십자가의 은혜와 부활의 능력을 온전히 믿을 때 우리가 있는 이 곳이 천국이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삶 가운데 천국이 없는 것은 십자가 대속의 은혜와 부활의 능력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십자가의 법 앞에서 모든 것이 다 무너지게 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다른 어떤 것이 아닌 십자가 능력의 회복과 부활의 능력으로 무장하기만 하면 모든 것이 회복되고 승리하게 되는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편 강도와 같이 십자가 대속의 은혜와 부활의 능력으로 무장하고 나아가면 우리도 대단한 믿음의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 삶에 계속 되어지는 부활의 은혜가 날마다 기쁨 가운데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살아가는 여러분 되시길 축원합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