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정확하게 기도가 무엇입니까?

작성자
FGUCNY
작성일
2022-10-29 09:33
조회
12
2022년 10월 2일 주일예배

제목: 도대체 정확하게 기도가 무엇입니까?
말씀: 마태복음 6장 5-8절

신앙생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기도입니다. 그리고 기도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기도의 대상을 바르게 아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며 간절하고 뜨겁게 기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도의 대상이 누구인지 바로 아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우리가 기도하는 가운데 기도의 대상이 하나님이신 것을 놓쳐버린다면 우리의 간절하고 뜨겁게 하는 기도가 이방인들의 기도와 다를 바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을 통해 정확히 기도가 무엇인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나님 말씀을 듣는 것이 기도입니다.
우리가 기도를 잘 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 것 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우리가 말씀을 듣지 않고는 어떤 기도도 할 수 없습니다. 말씀을 듣지 않고 하는 기도는 무슬림의 기도나, 무속인의 기도나 별반 다를 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말씀 없이 하는 기도는 내가 원하는 소원과 바램만 고백할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말씀에 대한 반응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오셔서 귀를 가장 먼저 치료해 주십니다. 우리의 신앙 생활은 귀부터 변화 됩니다. 우리가 들을 때 가려듣고, 듣는 것 제대로 들어야 귀가 여리는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가 말을 배울 때 반복해서 계속 들으면서 말을 배우는 것과 같이, 기도도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에서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들리지 않는 다면 하나님께 나의 귀를 열어주시길 기도해야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우리의 기도가 되는 것입니다.

2. 기도는 들은 것에 대한 반응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들고 반응하는 것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경험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일방적으로 간청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고 우리는 자녀가 되는 경험을 하면 우리의 기도는 다 응답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도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께서 들으시므로 모든 기도는 다 응답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며 하나님께서 듣는다고 생각하며 기도해야 함에도 사람이 듣는다고 생각하며 기도하니 우리에게 스트레스가 되고 머리가 아프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에 붙잡혀서 하나님께만 드려지는 기도가 되어야 진실한 기도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기도를 통해서 사람에게 인정받기 원하고, 칭찬받기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자들에게 예수님은 ‘이미 상을 받은 사람’이다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그기도는 응답 받지 못하는 의미 없는 옹아리와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 6절 말씀에서 우리에게 ‘골방에 들어가 은밀한 중에 계신 아버지께 기도하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의 뜻은 하나님만 듣고, 하나님께 드려지는 기도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내가 구할 것을 가지고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을 우리가 경험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예배 가운데 나아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립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께 나아와 교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우리의 필요와 요구 사항을 하나님께 내밀고 그냥 집에 돌아갈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 주님께서는 우리의 필요를 우리보다 더 잘 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께 나아와 나의 필요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 오늘 아버지 만나기를 기다렸어요. 사모했어요. 하나님 한 번 안아 주세요. 제 힘든 손 붙잡아 주세요.’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로 경험하고 부르면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십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악한 원수 사탄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강력한 축복인 기도를 자꾸 변질 시켜 버려서 중언부언하게 만들고 주문처럼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서 우리가 올바른 기도 응답의 비결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하는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가 되어 주시고, 그 아버지를 경험하면 모든 것을 응답받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기도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기도가 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승리의 기쁨이 우리 삶 속에 넘쳐나게 되기를 주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