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을 통해서 준비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작성자
FGUCNY
작성일
2022-04-07 15:27
조회
58
2022년 2월 27일 주일예배 설교

제목: 고난을 통해서 준비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말씀: 베드로전서 3장 1-22절

오늘 본문은 우리가 조건에 묶이지 않으면서 자유함을 누리는 훈련을 받는 곳이 있다고 말씀합니다. 첫 번째는 가정이고, 두 번째는 형제자매라 합니다. 그러면서 아내들에게 먼저 조건에 묶이지 말고 남편을 사랑하라 말씀합니다. 아내가 남편을 사랑해주는 최고의 방법은 순종하는 것입니다. 에베소서 말씀에서는 남편을 존경하는 것이라고도 말씀합니다. 반대로 남편들도 마찬가지로 아내를 무조건 사랑하라 말씀합니다. 그래야만 관계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조건에 묶이지 말고 존경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면 고난을 통해서 준비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만끽하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예수님이 살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는 조건 없이 서로를 사랑해야 하는 것입니다.

본문 3절 이후로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아름다움은 외모를 화려하게 꾸미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숨은 사람’, 즉 성품을 단정히 하는 사람이 아름다운 사람인 것입니다. 오늘 말씀은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와 같이 남편 아브라함을 주라 하면서 존경하였던 사람을 아름다운 사람이라 말씀합니다. 남편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지 않으면 기도줄이 막혀 엄청난 어려운 삶을 살게 된다 말씀합니다. 기도가 막히면 다 막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부는 서로 사랑하고 아끼고 존경하며 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8-12절 말씀은 가까이에 있는 형제들에게도 조건에 묶이지 말고 축복해 주어야 한다 말씀합니다. 조금 서운한 것이 있다고 해서 똑같이 갚지 말고 조건 없이 사랑하고 축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말하는 것과 분노하는 모습을 통해 한 사람의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말을 조심하고 분노하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든지 나를 힘들게 하고 어렵게 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축복을 빌어 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축복을 빌어주었을 때 그 사람이 받으면 그 축복이 그에게 머물게 되어지고, 받지 않으면 나에게 다시 돌아오니 언제나 축복을 빌어주시기 바랍니다.

13-22절까지 말씀은 고난에 대한 신학적 정의를 말씀합니다. 고난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선물이라 말씀합니다. 기독교에서는 고난은 축복의 전주곡이라 말씀하기도 하고, 변장 된 축복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고난을 악이라 말하지만 예수를 믿는 우리에게 선물이 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
고난을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난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을 닮아가게 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좋은 것들은 다 고난을 통해서 얻게 되는 것을 깨닫습니다다. 먼저 인내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인내는 믿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버팀이고 견딤입니다. 그런데 이 인내는 평탄할 때 찾아오지 않습니다. 시련이 닥쳐오고 내 삶이 정말 힘들고 어려울 때 우리는 인내를 배우게 됩니다. 문제없이 어떻게 지혜를 얻습니까? 삶에 정말 힘든 어려움이 찾아올 때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얻게 됩니다. 시험이 오니까 하나님 말씀의 가치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오히려 고난을 통해서 우리는 예수님을 닮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고난을 통해서 예수님을 증거 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세상 사람들에게 복음이 들어갈 틈을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하나님 믿는 사람들의 고난입니다.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에게 고난이 찾아오면 세상 사람들이 우리를 주목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고난 받는 모습을 통해서 그들이 틈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더 나아가 이유도 없이 우리가 고난을 당함에도 웃으며 지내는 모습을 보면 궁금함을 더 이상 참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고난을 통해서 세상 가운데 빛이 들어갈 그 틈새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제사장이기 때문에 세상이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구원에 대해서 궁금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난은 절대 나쁜 것이 아닙니다. 고난은 우리가 예수님 닮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또한 고난 덕분에 예수님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놀라운 은혜가 됩니다. 고난을 통해서 얻는 은혜가 어마어마한 것을 우리는 깨달아야합니다. 내가 말하지 않아도 내 모습을 통해 예수님이 전하여 지고 영혼을 살리게 되는 놀라운 역사가 나타나고 내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서 우리가 기쁨으로 승리하는 역사를 경험하게 됨을 기억하십시오. 고난을 통해 주시는 준비된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승리하시길 주님 이름으로 축원드립니다.
전체 0